화성 궁평항은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에 있는 어항입니다. 1991년 남양만 간척 사업으로 인해 조성되었으며, 2008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궁평항은 넓은 바다와 갯벌, 울창한 해송림 등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곳이죠. 가족 여행, 친구들과의 여행, 혼자 하는 여행 등 어떤 여행에도 적합한 곳입니다. 궁평항에 있는 수산시장에서는 싱싱한 해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평항 낙조길은 서해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낙조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갯벌에서 바라보는 낙조는 더욱 장관입니다. 궁평해송군락지는 궁평항에서 차로 3분, 도보로 약 10~15분 정도 걸으면 있는 소나무숲으로 약 1000여 그루의 소나무로 이루어진 숲으로, 해안가를 따라 멋진 경관을 뽐내며 펼쳐져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01.gif)
3월초 아직 날씨가 따듯한건 아니었지만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여동생, 여동생 남자친구에 저까지
총 5명이 함께 궁평항에 다녀왔어요.
궁평항 위치
궁평항의 위치는
서울 강서, 인천과 주변 경기도에서 자가로 한시간 정도면 도착할수 있기에
큰 부담없이 다녀올 수 있는 거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궁평항 근처에 이마트24 와 마트가 있기 때문에
부탄가스나 간단한 식음료품은 현지 조달 가능합니다.
낚시에 필요한 지렁이도 판매하니 참고하세요.
궁평항 경관 석양
궁평항 주변에 산책하며 걷기 좋게 잘 되어 있는데요.
지도에 B 구역인 낙조길도 좋지만 A구역의 등대 가는길도 경관이 제법 좋습니다.
특히나 햇빛 좋은날 윤슬이 아주 예쁘고요.
정박해있는 어선들도 아기자기한게 보기 좋답니다.
그리고 C구역에는 수산물 센터가 있는데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해 볼게요!
궁평항 수산 시장
궁평항 주차장 바로 옆에 수산물 센터가 있습니다. 수산물 센터 내부에는 타 지역 수산물센터와 비슷하죠?
여러 가게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가게마다 서비스는 좀 다를 수 있으므로 열심히 발품파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체로 신선한 것 들이 많고 보고 살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수산물을 샀다면 집에 가져가서 먹을 수 도있지만 바로 주변 양념코너에서 자리세와 뭘 먹는지에 따라 가격을 추가로 지불하면 바로 먹을 수도 있답니다. 물론 조리도 해주시고요. 구매한 가게에서 안내해주는 양념코너로 가면 알아서 차려주십니다.
궁평항 푸드트럭
궁평항 입구에서 주차장 들어가는길에 푸드트럭들이 양옆으로 줄지어 있습니다. 핫도그 소라 번데기, 아이스크림, 슬러시 말고도 새우튀김, 야채튀김, 고추튀김과 같은 튀김들도 있어요. 맛도 훌륭하답니다. 출출할때 하나 사서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궁평항 물때 간조 만조
궁평항 물때는 월마다 그리고 매년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물때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죠. 날짜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평항 일몰
궁평항 일몰은 날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일몰시간을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죠. 날짜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궁평항 방문할 날짜에 일몰 시간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평항 주차장 요금
궁평항 주차장은 넓고 가격은 무료입니다. 아직 궁평항 주차장이 가득찬 걸 본적은 없는데요. 주변에 화장실, 편의시설, 카페 등 다 갖추어져 있어 이용하기 정말 좋답니다. 다만 놀면서 나온 쓰래기는 궁평항 내에 버릴 쓰래기통이 없다는점 참고해주세요. 챙겨가서 버려야 합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niniz/large/006.gif)
가족들과 낚시 미끼를 사서 낚시도 하면서 산책도하고, 좋은 시간 보냈습니다. 배고플 때 먹기 위해 음식을 좀 사와서 식사도 하고 재밌게 보냈죠. 다만 3월에 방문했을 때는 바람이 많이 불어 좀 춥긴 했습니다. 저녁엔 바람은 안부는데 해가 없으니 기온 자체가 낮았고요. 방문 예정이라면 계절에 따른 날씨 꼭 체크 하셔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차 공간이 넓기 때문에 종종 차박을 하시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캠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기 보단 공터가 있어서 간단하게 라면 끓여먹는 정돈 할 수 있지만 대부분 궁평항을 찾는 분들은 수산시장을 이용하거나 푸드트럭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이처럼 궁평항에서는 산책, 먹거리, 편의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요.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곳이죠. 간단한 가열 기구로 라면을 끓여먹는다거나 하기에는 좋지만 캠핑을 할 순 없어 캠핑을 주로 하려고 하신다면 주변 힐링 캠핑장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