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구글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 배포 하기 위해 업로드 시
새로운 버전으로 표기를 해줘야 한다.
그때마다 1씩 올리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업계에서 일을 하다 보니 이 부분에도 나름대로 룰과 규칙이 있다.
그래서 어떤 표기방법이 있고
또 어떤 걸 고려해서 규칙성 있기 표기를 바꾸어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번기회를 통해 정리해 보고
공유하려고 한다.
버전의 정의
소프트웨어 릴리스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 코드
표기방법
일반 적으로 버전 번호는 점으로 구분된 숫자(ex: 1.0.0) 영숫자 문자(ex:v2.0-beta)
로 표기할 수 있다.
이외에도 둘의 조합과 같은 다양한 형식을 따를 수도 있고
프로젝트 또는 조직에서 정한 룰에 따라 다르다.
점으로 구분된 숫자 버전 표기의 자리별 의미
형태 :
MAJOR.MINOR.PATCH 메이저버전. 마이너버전. 패치버전
메이저 버전:
게임의 중요한 업데이트, 변경 사항 또는 이정표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주 버전 증가는 상당한 새 콘텐츠, 기능 또는 개선 사항이 포함된 릴리스를 나타낸다.
마이너 버전:
게임의 증분 업데이트, 추가 또는 개선 사항을 나타냅니다. 마이너 버전 증분에는 일반적으로 버그 수정, 성능 최적화 또는 작은 기능 향상이 포함된다.
패치 버전:
새로운 기능이나 콘텐츠를 도입하지 않은 버그 수정, 보안 업데이트 또는 중요한 패치를 나타냅니다. 패치 버전은 일반적으로 게임의 특정 문제나 취약점을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
규칙 적용 예시
첫 공식 Release 시 :
ex) 1.0.0으로 표기
업데이트 시 대규모로 변화가 발생했을 때
메이저 버전을 올려 표기
ex) 1.0.0-> 2.0.0
기능 상의 추가 및 변경 시
마이너 버전을 올려 표기
1.0.0-> 1.1.0
자잘한 오류 변경 시
패치버전을 올려 표기
1.0.0 -> 1.0.1
기타 용어
알파 버전
개발 초기 단계를 의미한다.
0.x.x 형태로 표기한다.
버그, 불완전한 기능 및 제한된 기능이 포함될 수 있다.
보통의 알파 버전은 공개와 광범위한 테스트가 진행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한다.
주로 내부 테스트 및 제한된 사용자 또는 개발자 그룹의 피드백 수집을 위한다.
베타 버전
알파 버전보다 이후 버전으로 표기한다.
베타 단계의 목적은 사용자 피드백 수집, 버그 식별 및 수정,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내부 보단 더 많은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시험판 버전을 의미한다.
더 많은 고려사항이 존재할 수도 있겠지만
버전을 표기하는 법에 있어서
일반적이면서도 공통적인 내용은 이 정도로 보인다.
이외에 규칙은 상황에 맞게 팀에 맞게 결정하면 되지 않을까?